
급성 간염의 경우 식욕 부진, 오심, 구토 등의 비특이적인 소화기 증상이 생길 수 있으며, 우상 복부 불편감을 느끼면 심한 무력감이 동반됩니다. A형간염은 초기에는 감기처럼 열이 나고 전신 피로감이나 근육통이 생기며 식욕이 떨어지고 구토, 발열 등의 전신증상이 나타나 감기몸살 또는 위염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간은 침묵의 장기로 불리며, 증상이 나타났을 때는 이미 상당히 진행된 경우가 많아 조기 발견이 매우 중요합니다.
간염 초기 증상 체크리스트
전신 증상
급성 바이러스성 간염 환자는 일반적으로 발열, 피로감, 식욕부진, 구토, 설사, 복통과 같은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초기 특징은 전형적인 유사 감기 증상으로 불쾌감, 근육통, 관절통, 신열, 메스꺼움이나 구토, 설사, 두통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다음 증상이 2가지 이상 나타난다면 간염을 의심해보세요:
- 원인 모를 극심한 피로감과 무력감
- 미열과 감기 증상 (콧물, 기침 없음)
- 식욕 저하 및 구역질
- 우상복부(오른쪽 갈비뼈 아래) 불편감
- 근육통과 관절통
특징적인 증상
황달 증상: 눈의 흰자위가 노랗게 보이고 피부가 노랗게 되고 소변 색이 진해지는 등 황달기가 있으며, 심하면 피부에 가려움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소변이 짙어지고 대변이 옅어지며, 황달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때때로 가려움증을 동반합니다.
간염의 대표 증상:
- 황달: 눈 흰자위와 피부가 노랗게 변함
- 진한 소변: 맥주색이나 콜라색으로 변함
- 회색빛 대변: 정상적인 갈색이 아닌 옅은 색
- 피부 가려움증: 빌리루빈 축적으로 인한 증상
- 흡연을 하는 사람들에게 담배가 역겨워지는 증상
A형·B형·C형 간염 증상 비교
A형A형 간염 증상
A형 간염 바이러스가 몸에 들어오면 평균 4주(15~50일) 가량의 잠복기를 거친 이후 임상 증상이 나타나며, 감기몸살처럼 열이 나거나 식욕이 감소하고, 구역질과 구토, 전신적인 쇠약감, 복통과 설사를 호소합니다.
특징:
- 여름철 오염된 물·음식으로 전파
- 급성 증상이 뚜렷하게 나타남
- 대부분 합병증 없이 회복되며, 만성 간염으로 이어지지 않음
- 한 번 앓으면 평생 면역
B형B형 간염 증상
B형간염 환자의 증상이 거의 없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모르는 사이에 간이 딱딱하게 굳는 간경변증이나 간암으로 이어질 수 있어 치료, 예방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특징:
- 혈액·체액으로 전파
- 대부분 무증상으로 진행
- 만성화되면 간경변·간암 위험
- 치료제로 바이러스 증식 억제 가능
C형C형 간염 증상
대부분 무증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환자 본인이 감염 사실을 모르고 지내다가 만성 간염, 간경변증, 간암 등으로 발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드물게 피로, 구역, 복부 통증, 식욕감소, 황달, 근육통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징:
- 대부분의 사람들은 초기에 수년 동안 증상이 거의 없거나 전혀 없음
- 약 85%가 만성으로 진행
- 백신은 없지만 치료제로 완치 가능
- 치료 시 항바이러스제를 8~16주 정도 사용하며, 90% 이상의 환자에서 바이러스가 완전히 박멸됨
만성 간염의 숨겨진 증상
만성 간염은 무증상이 대부분이지만 피로감이나 무력감이 쉽게 동반될 수 있습니다. 만성 간염은 종종 불안감, 피로, 쇠약 같은 불특정한 증상을 초래하며, 증상이 전혀 없을 수도 있습니다.
만성 간염 진행 시 나타나는 증상:
- 지속적인 피로감과 무기력
- 체중 감소
- 복부 팽만감 (복수)
- 쉽게 멍들고 출혈 경향
- 손바닥 붉어짐
- 거미 모양 혈관종
간염 증상이 나타났을 때 대처법
즉시 병원을 방문해야 하는 경우
⚠️ 응급 상황:
- 대상자가 매우 아프고 황달이 매우 급속하게 발생하는 경우
- 정신 기능이 급속하게 악화되는 경우
- 이는 급성 간부전을 의심해야 합니다
진단 방법
환자의 가족력, 음주력, 약물 복용력, 여행력, 침습적 시술, 생활 방식 등을 자세히 청취하여 간염의 위험 인자를 조사하고, 혈액 검사를 통해 바이러스 상태와 간 기능을 검사합니다.
치료 원칙
급성 간염 환자들은 대부분 특별한 치료 없이 충분한 휴식과 영양 섭취만으로도 회복됩니다. 하지만 B형, C형 간염 바이러스로 인한 급성 간염 환자들은 간혹 급성 간부전으로 위험해지거나 만성 간염으로 진행할 수 있으므로 항바이러스 치료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예방이 최선입니다
간은 대표적인 침묵의 장기로 질병이 통증 없이 조용히 진행되기 때문에 평소에 간 건강에 관심을 갖고,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방 수칙:
- A형·B형 간염 예방접종
- 개인위생 철저 (손 씻기)
- 오염된 음식·물 섭취 주의
- 비위생적 시술 피하기
- 정기적인 간 기능 검사
마치며
감기몸살로 오해하기 쉬운 간염 초기 증상을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황달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발견하면 더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합니다.
원인 모를 피로감과 식욕 부진, 우상복부 불편감이 지속된다면 반드시 내과 또는 소화기내과를 방문하여 간 기능 검사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폐렴 초기 증상 체크리스트, 감기와 구별하는 결정적 차이점 3가지
"감기인 줄 알았는데 폐렴이었습니다." 2023년 사망원인 3위, 당신은 구별할 수 있나요?📊 폐렴 사망자 통계2023년 폐렴 사망자 29,422명 (10년 전 대비 2.7배 증가)사망자의 90%가 65세 이상 노년층 2023
lifelongrunner.longlifelives.com
천식과 알레르기 비염 차이 5가지 | 증상만 봐도 구분하는 방법
"재채기만 나는 줄 알았는데 의사 선생님이 천식 검사도 받아보라고 하네요?" 알레르기 비염으로 병원을 찾았다가 천식 진단까지 받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실제로 천식 환자의 80% 이상이
lifelongrunner.longlifelives.com
기관지염 빨리 낫는 방법 7가지, 병원 가기 전 꼭 해보세요
기침이 멈추지 않는다면? 기관지염일 수 있습니다"감기인 줄 알았는데 기침이 2주째 계속돼요." 혹시 이런 경험 있으신가요? 단순 감기와 달리 기관지염은 기침과 가래가 오래 지속되어 일상생
lifelongrunner.longlifelives.com
만성 기침 원인 질환 8가지 | 8주 이상 계속되면 의심해야 할 질병
"감기는 나았는데 기침만 두 달째..." 혹시 이런 경험 있으신가요? 전 인구의 10%가 넘게 만성 기침을 앓고 있으며, 특히 여성에서 발생 빈도가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의학적으로 기침은 8주 이
lifelongrunner.longlifelives.com
A형 독감 초기 증상, 잠복기, 전염 막는 골든타임 48시간
2025년 독감 환자가 2016년 이래 가장 높은 수준으로 급증하고 있습니다. 특히 A형 독감은 감기와 달리 갑작스럽게 고열과 전신 증상이 나타나며, 전염력이 매우 강해 빠른 대응이 필수입니다. A형
lifelongrunner.longlifelives.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