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돌발성 난청이란?
돌발성 난청이란 3개 이상 연속된 주파수에서 30㏈ 이상 청력손실이 3일 이내에 발생한 것을 말합니다. 짧게는 수 시간 또는 2~3일 이내에 빠르게 청력이 나빠지는 질환으로, 일반적인 난청은 심한 소음에 오래 노출된 후 발생하는 경우가 많지만 돌발성 난청은 시끄러운 소음에 노출되지 않았는데도 어느 날 갑자기 청력이 나빠지는 게 특징입니다.
골든타임과 치료 시기
⚠️ 돌발성 난청은 응급질환입니다!
치료 시기를 놓치면 평생 청력을 회복할 수 없습니다. 아래의 골든타임을 반드시 기억하세요.
48시간~72시간: 골든타임 시작
72시간 내에 치료를 시작해야 재발 가능성을 낮추고 회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골든타임입니다.
3~7일: 최적의 치료 기간
증상이 나타나고 늦어도 14일 이내에는 치료받아야 하며, 보통 3~7일 이내에 치료를 시작했을 때 치료 효과가 가장 좋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14일 이후: 회복률 급감
미국 이비인후과 학회에서는 돌발성 난청의 골든타임을 놓쳤을 경우 14일 이내에 치료를 시작해야 한다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주요 증상
갑작스러운 청력 저하
대개 한쪽 귀에서 발생하고 발생 시에는 이명이나 현기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명과 귀 먹먹함
갑자기 귀에서 '삐-' 또는 '웅-' 하는 이명이 생기거나 귀가 먹먹하고 꽉 찬 느낌이 나는 경우 의심해야 합니다.
어지럼증과 평형장애
환자 중 70%가 이명 증상이 있고, 약 50%가 현기증 증상이 있습니다.
원인과 위험요인
장시간 휴대전화 사용, 이어폰 등을 통해 고음을 듣는 습관, 시끄러운 소리에 노출된 환경, 스트레스와 불안 등이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추정되는 원인은 스트레스나 뇌종양, 바이러스 감염 등 여러 가지입니다.
치료 방법
1스테로이드 치료
원인불명의 돌발성 난청에 쓰이는 치료제 중 유일하게 효과를 인정받고 있는 것은 스테로이드입니다. 스테로이드는 전신적 사용(경구복용 또는 혈관주사) 혹은 고실내 주사 치료가 가능합니다.
2고압산소치료
증상 발생 2주 이내에 스테로이드 치료와 동시에 시행하거나 스테로이드 치료를 진행했는데 반응이 없으면 고압산소치료를 진행합니다. 만약 초기 청력이 80dB 이상이라면 최대한 빨리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3절대 안정
초기의 집중치료와 절대안정이 중요한 질병으로, 발생 후 7일 정도를 골든 타임으로 보며 그 이후에 병원을 방문하는 경우 청력 회복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회복률과 예후
돌발성 난청 환자의 회복률
일반적으로 돌발성 난청 환자의 1/3은 정상 청력을 되찾지만, 1/3은 부분적으로 회복하여 40-60dB 정도로 청력이 감소하며, 나머지 1/3은 청력을 완전히 잃습니다.
치료 골든타임인 3~7일 이내에 내원해 치료받은 환자의 경우, 3명의 환자 중 1명만이 원래 청력으로 회복되며, 그중 1명은 회복은 있으나 원래의 청력만큼은 온전히 회복되지 않으며, 나머지 1명은 청력이 돌아오지 않거나 오히려 더 떨어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예방과 주의사항
🚨 이런 증상이 있다면 즉시 병원으로!
- 만일 돌발성 난청 증상이 반나절 이상 계속된다면 즉시 병원을 찾아 검사받을 필요가 있고, 빨리 치료할수록 효과 역시 좋습니다.
- 돌발성 난청 발생 후 3개월이 경과한 이후에는 치료를 하여도 청력이 회복될 가능성이 떨어지는데, 이 시점에서 난청이 완전히 회복되지 않는다면 청각재활을 반드시 고려해야 합니다.
갑자기 한쪽 귀가 안 들리거나 '삐-' 하는 이명이 생긴다면 단순한 증상으로 치부하지 말고 즉시 이비인후과를 찾으세요. 48시간에서 시작되는 골든타임을 놓치면 평생 청력을 잃을 수 있습니다.
메니에르병 증상과 관리법 | 갑작스러운 어지럼증 반복되면 의심하세요
회전성 어지럼증과 귀울림이 함께 나타난다면? 메니에르병 초기 신호일 수 있습니다메니에르병은 어지럼증, 청력 감소, 귀울림, 귀 먹먹함 등의 증상이 갑작스럽고 반복적으로 생기는 질병입니
lifelongrunner.longlifelives.com
중이염 증상 빠르게 알아보는 법 | 어린이 80% 겪는 호흡기 질환
감기 걸린 후 갑자기 귀가 먹먹하고 통증이 느껴진다면, 지금 당장 확인해야 합니다! 중이염은 7세 이전 소아의 80~90%가 한두 번 이상 겪는 감기 다음으로 흔한 질병입니다. 2025년 현재, 겨울철 감
lifelongrunner.longlifelives.com
모야모야병 증상과 원인 | 소아 뇌졸중 1위 희귀질환 조기발견법
아이가 뜨거운 라면을 후후 불다가 갑자기 팔다리 힘이 빠진다면? 이것은 단순한 피로가 아닙니다! 모야모야병은 국내 소아 뇌졸중의 주요 원인으로 꼽히는 희귀 뇌혈관 질환입니다. 2025년 현재
lifelongrunner.longlifelives.com
어지럼증 원인별 구별법 | 이석증·전정신경염·메니에르병 증상 차이로 1분 만에 확인하세요
갑자기 세상이 빙빙 도는 어지럼증, 단순 피로가 아닐 수 있습니다. 2025년 최신 의료 데이터에 따르면 어지럼증 환자의 40%는 귀 질환, 20%는 뇌 문제가 원인인데요. 지속시간과 동반 증상만 체크
lifelongrunner.longlifelives.com
비타민 B 효능과 올바른 섭취방법
"충분히 잤는데도 피로가 풀리지 않는다면 비타민 B 부족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현대인의 만성 피로와 스트레스 해결사로 주목받는 비타민 B군! 하지만 무조건 고함량이 좋다는 생각은 금물입
lifelongrunner.longlifelives.com



















